불면증 장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이유 및 극복 방법 5가지

불면증 장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이유 및 극복 방법 5가지

반응형

몸은 매우 피곤한데 막상 잠을 자려고 하면 잠이 오지 않고 잠이 들었다고 해도 1시간 가량도 자지 못한 채 다시 일어나는 증상이 3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불면증이라고 하는데요.

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내가 왜 잠을 이루지 못하는지 정확한 원인을 먼저 파악하셔야 합니다.

또 수면호르몬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세로토닌 호르몬 생성에 집중하고 잠을 유도하는 트립토판이 많이 함유된 음식 섭취와 혈액순환 촉진 및 스트레스 조절 햇빛 쬐기가 필요합니다.

■ 불면증 장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이유 및 극복 방법 5가지

1) 장 건강부터 지키자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 호르몬을 많이 생성되게 하려면 우선 장 건강부터 잘 챙기셔야 합니다.

이유는 수면 호르몬을 만들기 위해서는 행복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 호르몬이 기본적으로 필요한데요.

세로토닌 호르몬을 생성하는 장기가 대장이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평소 장이 약해 설사나 복통, 변비가 잦은건 아닌지 살펴보셔야 하며 유산균 섭취, 적절한 운동, 찬음식을 피해 장 건강을 잘 챙기셔야 합니다.

 

 2) 트립토판이 많이 함유된 불면증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수면 호르몬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세로토닌 호르몬도 필요하지만 수면유도 물질인 트립토판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게 반드시 필요합니다.

트립토판 생성을 돕는 영양소는 마그네슘, 비타민B2,칼슘이 풍부한 음식이 좋습니다

□ 양파와 파

양파와 파는 예로부터 신경을 안정시켜주며 혈액순환을 도와 불면증 치료제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양파와 파가 많이 든 음식을 섭취하거나 양파즙 또는 생 양파를 머리 위에 두고 주무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파는 생으로 고추장에 찍어드셔도 좋습니다.

□ 바나나

천연이 준 수면제라고 불리는 바나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트립토판 생성 및 세로토닌 생성을 도와 불면증을 겪으시는 분들에게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 대추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뇌가 흥분, 초조,  불안, 각성상태가 되는 경우 불면증의 큰 원인이 됩니다.

대추는 뇌 대사를 도우며 신경을 안정시켜주어 예로부터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경우 대추를 끓여 마시곤 했습니다.

□ 우유

칼슘이 부족한 경우 스트레스를 더욱 잘 받게되며 신경성 불면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잠이 잘 오지 않을경우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 한잔 마셔라 라는 말을 들으신 적이 있으실텐데요.

칼슘이 풍부한 우유는 신경을 안정시켜주여 불면증 치료에 도움됩니다.

□ 호두와 아몬드

마그네슘과 트립토판이 많이 함유된 호두와 아몬드는 뇌에 영양분을 공급하며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 음식으로 불면증에 도움됩니다.

3) 혈액순환 촉진에 좋은 운동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 신경이 과민해지고 기력이 떨어지며 이로 인해 잠을 이루지 못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평소 계단으로 걷기, 런닝머신, 줄넘기, 박수치기 등 혈액순환 촉진에 좋은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4) 햇빛은 반드시 하루 30분~1시간 쬐기

멜라토닌 호르몬을 만들기 위해서는 세로토닌 호르몬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세로토닌 호르몬이 필요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D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는 비타민 D는 햇빛을 쬐어야지만 생성되며 사무실에 근무하시거나 햇빛을 쬐기 어려우시다면 비타민 D 영양제를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5) 스트레스 제거

우울증과 과로, 스트레스는 우리 몸을 흥분시켜 잠을 이루지 못하게 합니다.

그래서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라는 말을 많이 듣지만 막상 일이 닥치면 조급해지고 걱정되어 도저히 불안하고 화가나 잠을 이루지 못하는게 현실인데요.

모든게 잘 될거야, 용서하자, 라는 조금은 여유롭고 내려놓는 마음가짐으로 조금씩 습관을 들여가도록 합니다.

그러나 도저히 내 의지로는 감정이 조절되지 않을때 적절히 신경정신과를 방문하여 약을 처방받지 않더라도 상담을 통해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